사회복지사1급 20회 2교시

사회복지 실천론


1. 인보관운동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빈민을 통제하는 사회통제적 기능을 담당함
  • 2
     인보관에서 일하는 사람은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면서 활동함
  • 3
     지역사회 문제에 관한 연구와 조사를 실시함
  • 4
     빈민지역의 주택 개선, 공중보건 향상 등에 관심을 둠
  • 5
     사회문제에 대한 집합적이고 개혁적인 해결을 강조함

2. 기능주의학파(functional school)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의 의지 강조
  • 2
     인간의 성장가능성 중시
  • 3
     '지금-이곳'에 초점
  • 4
     인간과 환경의 관계 분석
  • 5
     과거경험 중심적 접근

3. 자선조직협회 우애방문자의 활동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도주의	
ㄴ. 이타주의
ㄷ. 사회개혁
ㄹ. 사회진화론
  • 1
     ㄱ
  • 2
     ㄴ, ㄷ
  • 3
     ㄷ, ㄹ
  • 4
     ㄱ, ㄴ, ㄹ
  • 5
     ㄱ, ㄴ, ㄷ, ㄹ

4. 로웬버그와 돌고프(F. Loewenberg &R. Dolgoff)의 윤리적 원칙 심사표에서 '도움을 요청해 온 클라이언트의 의사를 존중해 주는 것'에 해당하는 윤리적 원칙은?
  • 1
     자율성과 자유의 원칙
  • 2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 3
     최소 손실의 원칙
  • 4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
  • 5
     진실성과 정보개방의 원칙

5. 접수단계의 주요 과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관계형성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참여 유도
  • 2
     클라이언트의 드러난 문제 확인
  • 3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 측정
  • 4
     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동의 확인
  • 5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 판단

6. 윤리강령의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외부통제로부터 전문직 보호
ㄴ. 윤리적 갈등이 생겼을 때 지침과 원칙 제공 
ㄷ. 사회복지사의 자기규제를 통한 클라이언트 보호
ㄹ.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업무 및 자세 알림
  • 1
     ㄱ, ㄷ
  • 2
     ㄱ, ㄹ
  • 3
     ㄱ, ㄴ,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7.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기능과 목적에 따른 분류에서 1차 현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양로시설
  • 2
     교정시설
  • 3
     사회복지관
  • 4
     지역아동센터
  • 5
     장애인 거주시설

8. 강점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입의 초점은 가능성에 있다.
  • 2
     클라이언트를 재능과 자원을 가진 사람으로 규정한다.
  • 3
     개입의 핵심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참여이다.
  • 4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대해 회의적이기 때문에 재해석하여 진단에 활용한다.
  • 5
     돕는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삶에 함께 하며 가치를 확고히 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9.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접근 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전통적인 방법론의 한계로 인해 등장
  • 2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자기결정권 강조
  • 3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 연결되어 있음을 전제
  • 4
     이론이 아닌 상상력에 근거를 둔 해결방법 지향
  • 5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을 돕고자 함

10. 비스텍(F. Biestek)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 2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범주화해야 한다.
  • 3
     클라이언트를 비난하거나 심판하지 않아야 한다.
  • 4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 5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11. 자료수집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클라이언트 개인에게만 초점을 두어 정보를 모은다.
  • 2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므로 검사 도구를 사용하면 안 된다.
  • 3
     초기면접은 비구조화된 양식만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 4
     객관적인 자료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인식이 담긴 자료도 포함하여 수집한다.
  • 5
     클라이언트로부터 얻은 정보가 가장 중요하므로 클라이언트가 직접 작성한 자료에만 의존한다.

12. 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적 관계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 1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반응을 통제하면 안 된다.
  • 2
     클라이언트는 전문성에서 비롯된 권위를 가진다.
  • 3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합의된 목적이 있다.
  • 4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종결되는 관계이기 때문에 시간의 제한이 없다.
  • 5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반드시 상호 간의 이익에 헌신하는 관계이다.

13. 일반체계이론에서 체계의 작용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ㄱ. 투입	
ㄴ. 산출	
ㄷ. 환류	
ㄹ. 전환
  • 1
     ㄱ - ㄴ - ㄷ - ㄹ
  • 2
     ㄱ - ㄴ - ㄹ - ㄷ
  • 3
     ㄱ - ㄹ - ㄴ - ㄷ
  • 4
     ㄹ - ㄱ - ㄴ - ㄷ
  • 5
     ㄹ - ㄷ - ㄱ - ㄴ

14.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는 원천적으로 배제한다.
  • 2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에 바탕을 둔 권위라도 가져서는 안 된다.
  • 3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의 문화적 차이를 수용해야만 한다.
  • 4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요구되는 의무와 책임감이 있다.
  • 5
     선한 목적을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진실을 감추는 것은 필수적으로 허용된다.

15. 사회복지실천 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입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
  • 2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특정한 역할 관계가 있다.
  • 3
     특정 상황이나 맥락에 관련하여 이루어진다.
  • 4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 5
     목적이 옳으면 기간이나 내용이 제한되지 않는 활동이다.

16. 펄만(H. Perlman)이 사회복지실천을 구성하는 요소로 제시한 4P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문제(problem)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욕구
ㄴ. 프로그램(program) - 문제해결을 위해 시행되는 프로그램
ㄷ. 장소(place) - 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
ㄹ. 전문가(professional) - 문제해결을 위해 개입하는 전문가
  • 1
     ㄱ, ㄴ
  • 2
     ㄱ, ㄷ
  • 3
     ㄴ,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17. 사회복지실천 면접에서 경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클라이언트의 진술을 즉각적으로 교정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 2
     클라이언트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 중 하나이다.
  • 3
     클라이언트의 표정이나 몸짓도 관찰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 4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려는 적극적 활동이기도 하다.
  • 5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의 신뢰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18. 세대 간 반복된 가족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사정도구는?
  • 1
     가계도
  • 2
     생태도
  • 3
     소시오그램
  • 4
     생활력 도표
  • 5
     사회적 관계망 그리드

19. '양로시설에서 생활하는 노인의 의사결정을 사회복지사가 대신할 수 없다'는 의미의 인권 특성은?
  • 1
     천부성
  • 2
     불가양성ㆍ불가분성
  • 3
     보편성
  • 4
     사회성ㆍ문화성
  • 5
     환경성ㆍ평화성

20.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중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폐쇄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상세한 설명과 느낌을 듣기 위해 사용한다.
  • 2
     유도형 질문은 비심판적 태도로 상대방을 존중하기 위해 사용한다.
  • 3
     '왜'로 시작하는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가장 개방적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4
     개방형 질문은 '예', '아니오' 또는 단답형으로 한정하여 대답한다.
  • 5
     중첩형 질문(stacking question)은 클라이언트를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

21.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후관리 계획 수립
  • 2
     목표달성을 위한 서비스 제공
  • 3
     클라이언트 변화결과에 대한 최종 확인
  • 4
     다른 기관 또는 외부 자원 연결
  • 5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 반응 처리

22. 사례관리의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서비스의 통합성 확보
ㄴ. 서비스 접근성 강화
ㄷ. 보호의 연속성 보장
ㄹ. 사회적 책임성 제고
  • 1
     ㄱ, ㄴ
  • 2
     ㄴ, ㄹ
  • 3
     ㄱ, ㄷ,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23.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중개자: 지역사회 자원이나 서비스 체계를 연계
  • 2
     옹호자: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대변하는 활동 수행
  • 3
     정보제공자: 개인이나 집단의 갈등 파악과 조정
  • 4
     위기개입자: 위기 사정, 계획 수립, 위기 해결
  • 5
     교육자: 교육, 역할 연습 등을 통한 클라이언트 역량 강화

24. 사회복지사의 직접적인 개입 활동으로 옳은 것은?
  • 1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진행
  • 2
     다른 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 3
     지역사회 전달체계 재정립
  • 4
     가출청소년 보호 네트워크 형성
  • 5
     역기능적 가족 규칙 재구성

25. 사회복지서비스 계획수립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계획의 목표는 기관의 기능과 일치해야 한다.
  • 2
     목표설정은 미시적 수준과 거시적 수준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고려한다.
  • 3
     계약서는 클라이언트만 작성하여 과업과 의무를 공식화한다.
  • 4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결과를 포함하여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 5
     계획단계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합의하여 결정한다.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26.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과학성과 예술성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
  • 2
     사회복지의 관점과 이론을 토대로 한다.
  • 3
     심리학, 사회학 등 타 학문과 배타적 관계에 있다.
  • 4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반영한다.
  • 5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를 반영한다.

27. 지지집단의 주요 목적으로 옳은 것은?
  • 1
     구성원의 자기인식 증진
  • 2
     클라이언트의 병리적 행동 치료
  • 3
     구성원에게 기술과 정보 제공
  • 4
     사회적응 지원
  • 5
     동병상련의 경험으로 해결책 모색

28. 집단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과 구성원의 목표를 설정한다. 
ㄴ. 지도자인 사회복지사를 소개하며 신뢰감을 형성한다. 
ㄷ. 구성원 간 유사성을 토대로 응집력을 형성한다. 
ㄹ. 구성원이 집단에 의존하는 정도를 감소시킨다.
  • 1
     ㄱ, ㄴ
  • 2
     ㄴ, ㄷ
  • 3
     ㄷ, ㄹ
  • 4
     ㄱ, ㄴ, ㄷ
  • 5
     ㄱ, ㄴ, ㄷ, ㄹ

29. 집단활동 중 발생하는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구성원이 피하고 싶은 주제가 논의될 때 일어날 수 있다.
  • 2
     사회복지사가 제안한 과업의 실행방법을 모를 때 발생할 수 있다.
  • 3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저항 이유를 무시해야 한다.
  • 4
     효과적으로 해결하면 집단활동이 촉진될 수 있다.
  • 5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

30. 집단 사정을 위한 소시오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구성원 간 호감도 질문은 하위집단을 형성하므로 피한다.
  • 2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갖는 주제를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 3
     소시오메트리 질문을 활용하여 정보를 파악한다.
  • 4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5
     특정 구성원에 대한 상반된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31. 집단 응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구성원 간 신뢰감이 높을수록 응집력이 높다.
ㄴ.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는 자기노출을 억제한다. 
ㄷ. 구성원이 소속감을 가지면 응집력이 강화된다.
ㄹ. 응집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생산적인 작업에 더 유리하다.
  • 1
     ㄱ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32. 집단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목표는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 2
     한 번 정한 목표는 혼란 방지를 위해 수정하지 않는다.
  • 3
     집단 크기나 기간을 정할 때 목표는 고려하지 않는다.
  • 4
     집단목표는 구성원의 목표와 관련 없다.
  • 5
     목표는 집단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므로 의도적인 노력은 필요 없다.

33.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으로 구분된다.
  • 2
     직접적 영향은 주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 3
     탐색-기술(묘사)-환기는 자기 상황과 감정을 말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감정전환을 도모하는 기법이다.
  • 4
     지지는 이해, 격려, 확신감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 5
     유형의 역동 성찰은 성격, 행동, 감정의 주요 경향에 관한 자기이해를 돕는다.

34.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방법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
ㄴ. 모델링
ㄷ. 기록과제
ㄹ. 자기지시
  • 1
     ㄱ, ㄴ
  • 2
     ㄷ, ㄹ
  • 3
     ㄱ, ㄴ, ㄷ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35. 과제중심모델에서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복지사보다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나 욕구를 고려하여 선정한다.
  • 2
     조작적 과제는 일반적 과제에 비해 구체적이다.
  • 3
     과거보다 현재에 초점을 둔다.
  • 4
     과제 수는 가급적 3개를 넘지 않게 한다.
  • 5
     과제달성 정도는 최종평가 시 결정되므로 과제수행 도중에는 점검하지 않는다.

36. 다음 전제에 해당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 삶에서 변화는 불가피하며 작은 변화가 더 큰 변화로 이어진다.
○ 모든 문제에는 예외가 존재한다.
○ 클라이언트는 자기 삶의 주체이며,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과 일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전문가이다.
  •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2
     해결중심모델
  • 3
     문제해결모델
  • 4
     정신역동모델
  • 5
     동기상담모델

37. 다음 사례에 대한 위기개입으로 옳은 것은?
20대인 A씨는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실직한 이후 경제적 어려움과 신체적 후유증으로 인해 일상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우울감을 경험하며 때때로 자살까지 생각하곤 한다.
  • 1
     A씨의 문제를 발달적 위기로 사정한다.
  • 2
     코로나19 감염 이전 기능수준으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잡는다.
  • 3
     적절한 감정표현행동을 습득하도록 장기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4
     A씨 스스로 도움을 요청할 때까지 개입을 유보한다.
  • 5
     보다 긍정적인 인생관을 갖도록 삶의 태도를 근본적으로 재조직한다.

38. 인지행동모델에서 비합리적인 사고에 대해 '실용성에 관한 논박기법'을 사용한 질문은?
  • 1
     그 생각이 옳다는 것을 어떻게 아세요?
  • 2
     지금 느끼는 감정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으세요?
  • 3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 4
     그 생각이 문제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5
     그 생각의 논리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39. 다음 사례에 대한 초기 접근으로 옳은 것은?
같은 반 친구를 때린 중학생 B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진행하는 학교폭력가해자 프로그램에 의뢰되었다. 그러나 B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 1
     클라이언트보다 의뢰자의 견해에 초점을 맞춰 개입한다.
  • 2
     비협조적 태도는 저항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원인까지 탐색할 필요는 없다.
  • 3
     원치 않는 의뢰과정에서 생긴 억눌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4
     비협조적 태도를 바꾸려고 시간을 소모하지 말고 곧바로 개입한다.
  • 5
     비밀보장원칙이나 학교에 보고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다.

40. 사회기술훈련에서 사용되는 행동주의모델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적 강화
ㄴ. 역할 연습
ㄷ. 직면
ㄹ. 과제를 통한 연습
  • 1
     ㄱ, ㄴ
  • 2
     ㄱ, ㄷ
  • 3
     ㄱ, ㄴ,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41.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행동수정모델은 선행요인, 행동, 강화요소에 의해 인간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 2
     심리사회모델은 상황 속 인간을 고려하되 환경보다 개인의 내적변화를 중시한다.
  • 3
     인지행동모델은 왜곡된 사고에 의한 정서적 문제의 개입에 효과적이다.
  • 4
     과제중심모델은 여러 모델들을 절충적으로 활용하며 개입의 책임성을 강조한다.
  • 5
     위기개입모델은 위기에 의한 병리적 반응과 영구적 손상의 치료에 초점을 둔다.

42. 가족에 관한 체계론적 관점의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가족은 하위체계이면서 상위체계이다.
  • 2
     가족 규칙은 가족 항상성에 영향을 준다.
  • 3
     가족 내 하위체계의 경계유형은 투과성 정도에 따라 나뉠 수 있다.
  • 4
     가족문제의 원인을 구성원 간 상호작용에서 찾는 것을 순환적 인과관계라고 한다.
  • 5
     가족이 처한 상황을 구성원의 인식과 언어체계로 표현하면서 가족 스스로 문제해결의 단서를 찾도록 한다.

43.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가족의 사정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가계도를 활용하여 구성원 간 관계를 파악한다.
  • 2
     생태도를 통해 회복탄력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한다.
  • 3
     양육태도척도를 활용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탐색한다.
  • 4
     자녀 입장의 가족조각으로 자녀가 인식하는 가족관계를 탐색한다.
  • 5
     생활력표를 활용하여 현재 어려움에 영향을 주는 발달단계 상의 경험을 이해한다.

44. 사티어(V. Satir)의 의사소통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회유형은 자신을 무시하고 타인을 떠받든다.
  • 2
     일치형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타인을 비난한다.
  • 3
     산만형은 자신과 타인을 무시하고 상황을 중요시한다.
  • 4
     초이성형은 자신과 상황을 중시하고 상대를 과소평가한다.
  • 5
     비난형은 자기 생각을 관철시키려고 어려운 말로 장황하게 설명한다.

45. 보웬(M. Bowen)이 제시한 개념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여러 세대에 거쳐 전수될 수 있다.
○ 정신내적 개념이면서 대인관계적 개념이다.
○ 정신내적 개념은 자신의 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의 구분을 의미한다.
○ 대인관계적 개념은 타인과 친밀하면서도 독립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 1
     가족투사
  • 2
     삼각관계
  • 3
     자아분화
  • 4
     핵가족 정서
  • 5
     다세대 전수

46. 다음 사례에 대해 미누친(S. Minuchin)의 구조적 모델을 적용한 개입방법이 아닌 것은?
자녀교육 문제로 시어머니와 대립하는 며느리가 가족상담을 요청했다. 며느리는 남편이 모든 것을 어머니한테 맞추라고 한다며 섭섭함을 토로했다.
  • 1
     가족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합류한다.
  • 2
     가족문제를 더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실연을 요청한다.
  • 3
     가족지도를 통해 가족구조와 가족역동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4
     남편이 시어머니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도록 탈삼각화를 진행한다.
  • 5
     부부가 함께 부모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위체계의 경계를 명확하게 한다.

47. 해결중심모델의 질문기법 예시로 옳지 않은 것은?
  • 1
     관계성질문: 두 분이 싸우지 않을 때는 어떠세요?
  • 2
     예외질문: 매일 싸운다고 하셨는데, 안 싸운 날은 없었나요?
  • 3
     대처질문: 자녀에게 잔소리하는 횟수를 어떻게 줄일 수 있었나요?
  • 4
     첫 상담 이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 상담신청 후 지금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 5
     기적질문: 밤새 기적이 일어나서 문제가 다 해결됐는데, 자느라고 기적이 일어난 걸 몰라요. 아침에 뭘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는 걸 알 수 있을까요?

48. 가족개입의 전략적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역기능적인 구조의 재구조화를 개입목표로 한다.
  • 2
     증상처방이나 고된 체험기법을 비지시적으로 활용한다.
  • 3
     가족문제가 왜 일어났는지 파악하여 원인 제거에 필요한 전략을 사용한다.
  • 4
     가족 내 편중된 권력으로 인해 고착된 불평등한 위계구조를 재배치한다.
  • 5
     문제를 보는 시각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재명명기법을 사용한다.

4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기록방법은?
○ 날짜와 클라이언트의 기본사항을 기입하고 개입 내용과 변화를 간단히 기록함 
○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 활동, 주요 정보 등의 요점을 기록함
  • 1
     과정기록
  • 2
     요약기록
  • 3
     이야기체기록
  • 4
     문제중심기록
  • 5
     최소기본기록

50.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은?
독거노인의 우울감 해소를 위해 5주간의 전화상담(주1회)에 이어 5주간의 집단활동(주1회)을 진행했다. 참가자 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3주 전부터 매주 1회 우울증검사를 실시했고, 프로그램 시작 전, 5주 후, 10주 후에 삶의 만족도를 조사했다.
  • 1
     AB설계
  • 2
     ABC설계
  • 3
     ABAB설계
  • 4
     ABAC설계
  • 5
     다중(복수)기초선설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채점하기
hide
reset
타이머

모든 문제들의 저작권은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본 사이트는 웹상에 공개되어 있는 문제만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저작권 안내

copyright 2024 뉴비티::새로운 CBT 시스템 - newbt.kr 제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