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인도주의 ㄴ. 이타주의 ㄷ. 사회개혁 ㄹ. 사회진화론
ㄱ. 외부통제로부터 전문직 보호 ㄴ. 윤리적 갈등이 생겼을 때 지침과 원칙 제공 ㄷ. 사회복지사의 자기규제를 통한 클라이언트 보호 ㄹ.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업무 및 자세 알림
ㄱ. 투입 ㄴ. 산출 ㄷ. 환류 ㄹ. 전환
ㄱ. 문제(problem)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욕구 ㄴ. 프로그램(program) - 문제해결을 위해 시행되는 프로그램 ㄷ. 장소(place) - 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 ㄹ. 전문가(professional) - 문제해결을 위해 개입하는 전문가
ㄱ. 서비스의 통합성 확보 ㄴ. 서비스 접근성 강화 ㄷ. 보호의 연속성 보장 ㄹ. 사회적 책임성 제고
ㄱ. 집단과 구성원의 목표를 설정한다. ㄴ. 지도자인 사회복지사를 소개하며 신뢰감을 형성한다. ㄷ. 구성원 간 유사성을 토대로 응집력을 형성한다. ㄹ. 구성원이 집단에 의존하는 정도를 감소시킨다.
ㄱ. 구성원 간 신뢰감이 높을수록 응집력이 높다. ㄴ.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는 자기노출을 억제한다. ㄷ. 구성원이 소속감을 가지면 응집력이 강화된다. ㄹ. 응집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생산적인 작업에 더 유리하다.
ㄱ.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 ㄴ. 모델링 ㄷ. 기록과제 ㄹ. 자기지시
○ 삶에서 변화는 불가피하며 작은 변화가 더 큰 변화로 이어진다. ○ 모든 문제에는 예외가 존재한다. ○ 클라이언트는 자기 삶의 주체이며,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과 일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전문가이다.
20대인 A씨는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실직한 이후 경제적 어려움과 신체적 후유증으로 인해 일상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우울감을 경험하며 때때로 자살까지 생각하곤 한다.
같은 반 친구를 때린 중학생 B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진행하는 학교폭력가해자 프로그램에 의뢰되었다. 그러나 B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ㄱ. 정적 강화 ㄴ. 역할 연습 ㄷ. 직면 ㄹ. 과제를 통한 연습
○ 여러 세대에 거쳐 전수될 수 있다. ○ 정신내적 개념이면서 대인관계적 개념이다. ○ 정신내적 개념은 자신의 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의 구분을 의미한다. ○ 대인관계적 개념은 타인과 친밀하면서도 독립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녀교육 문제로 시어머니와 대립하는 며느리가 가족상담을 요청했다. 며느리는 남편이 모든 것을 어머니한테 맞추라고 한다며 섭섭함을 토로했다.
○ 날짜와 클라이언트의 기본사항을 기입하고 개입 내용과 변화를 간단히 기록함 ○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 활동, 주요 정보 등의 요점을 기록함
독거노인의 우울감 해소를 위해 5주간의 전화상담(주1회)에 이어 5주간의 집단활동(주1회)을 진행했다. 참가자 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3주 전부터 매주 1회 우울증검사를 실시했고, 프로그램 시작 전, 5주 후, 10주 후에 삶의 만족도를 조사했다.